모바일 메뉴 닫기
 

교수진소개

허창수 프로필 사진
이름
허창수 (Hur, Changsoo)   이메일아이콘
전공
교육과정 및 질적연구방법
연구실
042-821-6527

전공(Major)

교육과정(Curriculum Theory)

학위(Degree Earned)

미 플로리다주립대학교 사범대학 중등교육학과 과학교육전공 박사
(Ph.D. in Department of Secondary Education, Collage of Education, Florida State University, USA
)

학위논문(Title of Doctoral Dissertation)

한국 학생과학자 삶에 대한 젠더 공평과 평등 연구
(Gender Equity and Equality on Korean Student Scientists: A Life History Narrative Study)

주요 연구 이론과 방법론 배경(Theoretical and Methodological Perspective)

- 교육과정이론(Curriculum Theory)
- 질적연구(Qualitative Research)
- 비판교육학(Critical Pedagogy)
- 브리콜라주(Bricolage as Theory and Research Method )

주요 교과 분야(Teaching Area)

- 교육과정(Curriculum)
- 비판교육학(Critical Pedagogy)
- 다문화교육(Multicultural Education)
- 문화와 교육(Culture and Education)
- 인권과 교육(Human Right and Education)
- 젠더와 교육(Gender and Education)

주요 연구 분야와 주제(Research Area and Theme)

- 비판교육학과 브리콜라주(Critical Pedagogy and Bricolage)
- 브리콜라주로서 질적연구(Qualitative Research as Bricolage) 
- 생애사 텍스트로서 교육과정(Curriculum as Life-historical Text)
- 젠더 텍스트로 교육과정(Curriculum as Gendered Text)
- 탈식민주의 텍스로서 교육과정(Curriculum as Post-colonial Text)
- 다문화 텍스트로서 교육과정(Curriculum as Multicultural Text)
- 대안교육과 교육과정(Alternative Education and Curriculum)
- 영화연구와 교육과정(Film Studies and Curriculum)
- 세계시민교육과 교육과정(Global Citizenship Education and Curriculum)
- 국제교육협력과 교육과정(Education in International Cooperation and Curriculum)
- 고등교육, 지방대학, 대학교육과 지역균형발전과 교육과정(Higher Education, Local University, University Education, Balanced Regional Development, and Curriculum)
- 잠재적 교육과정, 영 교육과정, 일상적 폭력, 교육실습, 이주민 공동체, 북한이주민, 진로교육, WEE스쿨, 지역공동체 등(Hidden Curriculum, Null Curriculum, Violences in Daily Lives, Educational Practicum, Migrant Community, North Korean Migrants, Career Development Education, WEE School, Local Community etc.).